음악 NFT와 블록체인: 아티스트를 위한 새로운 수익 모델

 음악 산업은 디지털화의 물결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NFT(대체 불가능 토큰)블록체인 기술의 등장은 아티스트들에게 새로운 수익 모델을 제공하며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음악 NFT가 무엇인지, 이를 활용해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고 아티스트들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에 대한 이미지가 이쁘게 그려져 있습니다.
NFT(대체 불가능 토큰)과 음악으로 알아본 새로운 수익 모델. Image by freepik


1. 음악 NFT란 무엇인가?

NFT는 Non-Fungible Token(대체 불가능 토큰)의 약자로, 디지털 자산을 블록체인에 기록해 소유권을 인증하는 기술입니다. 음악 NFT는 음원, 앨범, 콘서트 티켓 등 음악 관련 콘텐츠를 디지털 자산으로 변환한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음악 NFT는 음악 작품의 소유권을 디지털 방식으로 인증하고 거래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대체가 불가능한 토근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아티스트와 팬 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강화하고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하는 데 기여합니다.


음악 NFT의 주요 특징

고유성: 각 NFT는 유일무이하며 복제가 불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아티스트는 자신의 음악을 직접 판매를 하고, 팬들은 해당 음악의 진정한 소유자가 될 수 있습니다.

소유권 증명: NFT 구매자는 콘텐츠의 소유권을 블록체인 상에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강화: 콘텐츠의 원작자에게 자동으로 로열티가 지급됩니다.

발행 과정: 아티스트가 음악 NFT를 발행하기 위해서 먼저 제공할 콘텐츠, 예를 들어 음악 파일, 앨범 아트워크 등을 결정을 하고 이를 mint할 블록체인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이후 팬들에게 NFT를 경매를 부치거나 정가로 판매를 합니다. 

※mint는 minting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호화페나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생성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화폐를 주조하는 행위에서 유래되었으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특정 자산의 소유권을 기록하고 인증하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메타 데이터(제목, 설명, 이미지, 고유 식별자)가 부여됩니다. 이렇게 minting의 과정을 겪게 되면 위변조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2. 음악 NFT가 음악 산업을 변화시키는 방법

음악 NFT는 전통적인 음악 산업의 문제를 해결하며, 아티스트와 팬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2.1 블록체인 기반 저작권 보호

음악 NFT는 블록체인을 통해 투명한 거래 기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저작권 침해 문제를 줄이고,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투명한 소유권 기록: 모든 거래가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저작권 분쟁 방지

자동 로열티 지급: NFT가 재판매될 때마다 아티스트에게 로열티 자동 분배


2.2 아티스트와 팬의 직접 연결

음악 NFT는 중개자 없이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아티스트는 중개자 없이 직접 NFT(대체 불가능 토큰)를 판매를 하여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찐 팬들이 NFT를 살 것으로 보이며 팬과 아티스트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독점 콘텐츠 제공: NFT를 통해 한정판 음원이나 앨범을 팬들에게 판매 가능

재판매 로열티: 음악 NFT는 스마트 계약 기능을 통해 팬이 다른 팬에게 재판매를 할 경우에 원래 아티스에게 판매 금액의 일정 비율이 로열티로 지급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아티스트에게 지속적인 수입원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팬과의 유대감 강화, 커뮤니티 형성: NFT 소유자에게 특별 이벤트나 콘서트 초대 등 부가 혜택 제공, 팬들은 단순히 음악을 소비하는 입장이 아닌 아티스트의 작품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소유를 함으로써 아티스트와 좀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아티스트와의 상호 작용을 증진시키게 됩니다. 


2.3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

음악 NFT는 단순 음원 판매를 넘어 다양한 형태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NFT로 전환된 티켓 판매

가상 콘서트 및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NFT 활용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 예시

킹스 오브 레온: 이 밴드는 앨범 'When You See Yourself'를 NFT로 발매하며, 디지털 다운로드와 한정판 바이닐 앨범 등을 포함한 패키지를 제공했습니다.

그라임스: 그녀는 디지털 아트와 함께 음원을 NFT로 발매하여 약 6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3. 아티스트를 위한 음악 NFT 활용 전략

음악 NF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다음의 전략을 고려해보세요.


3.1 디지털 콘텐츠 자산화

음악 콘텐츠를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해 NFT 형태로 제작하세요.

한정판 음원

앨범 아트워크


3.2 마켓플레이스 활용

음악 NFT를 판매하거나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활용하세요. NFT 마켓플레이스는 블록체인 상에서 디지털 자산, 특히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를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마켓플레이스는 NFT의 소유권을 기록하고 거래를 중개하며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여기에는 디지털 아트, 음악, 비디오, 게임 아이템 등이 포함됩니다.


대표 플랫폼

OpenSea: 가장 오래되고 큰 NFT 마켓 플레이스 중 하나로, 이더리움, 폴리곤, 비트코인 등 다양한 블록체인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고정가격이나 경매를 통해 NFT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Rarible: 사용자들이 NFT를 민트(화폐 주조하듯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발행하는 행위)하고 거래할 수 있는 오픈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디지털 아트, 음악, 게임 아이템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NFT가 거래됩니다. 

Audius: Audius는 음악 스트리밍과 공유를 위한 탈중앙화 플랫폼으로, NFT 마켓플레이스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음악 산업을 탈중앙화하고, 아티스트와 팬 사이의 직접적인 연결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Crypto.com: 2021년에 설립된 이더리움 기반의 마켓플레이스로, 예술 작품, 게임, 스포츠, 음악 관련 NFT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Binance NFT: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바이낸스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1500개 이상의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지원합니다. 낮은 민팅 수수료와 사용이 간편한 인터페이스가 특징입니다.

Nifty Gateway: 유명 디지털 아티스트와 브랜드의 작품을 한정판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드롭 방식으로 작품을 공개하며, 이후 피어 투 피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거래됩니다14.

NFT 판매 시 수익 모델 설계: 최초 판매 + 2차 거래 (재판매를 할 경우) 로열티을 받을 수 있게 설계 가능합니다. 


3.3 커뮤니티와의 연결 강화

NFT 소유자들에게 독점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팬들과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가상 팬미팅

NFT 소유자 전용 음원 제공



4. 음악 NFT와 블록체인의 잠재적 도전 과제

음악 NFT 활용은 매력적이지만, 몇 가지 도전 과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4.1 기술적 이해 부족

NFT와 블록체인 기술은 초보자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NFT의 기술이 너무나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는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참여를 제한하는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활용하거나 전문가와 협업하는 방법으로 풀 수 있습니다.


4.2 초기 비용 및 환경 문제

NFT 발행에는 이더리움과 같은 네트워크에서 가스 비용이 발생합니다.

솔루션: 에너지 효율이 높은 블록체인(예: Solana, Polygon) 선택하면 됩니다.


4.3 저작권 보호 미비

NFT가 저작권을 보장하지만, 불법 복제 문제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규제 프레임워크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는 저작권, 소유권, 로열티 분배 등과 관련된 법적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솔루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법적 대응 체계 마련해야 합니다. 아직은 초창기라서 이런 법적 규제가 없는 상황이지만 시장이 활성화 되면 생기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4.4 환경적 우려

블록체인의 에너지 집약적 특성으로 인한 환경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NFT 생성과 거래에 필요한 에너지 소비가 상당할 수 있어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4.5 전통적인 유통채널과의 갈등

기존의 음악 유통 시스템과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 모델 사이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음악 NFT가 가져올 혁신의 기회

음악 NFT와 블록체인은 아티스트에게 새로운 직접적인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며, 한정판 NFT를 아티스트가 발행하고 이를 산 팬들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스마트 계약을 통해서 명확한 소유권과 저작권을 블록체인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한 저작권 분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작권 문제 해결, 독점 콘텐츠 제공, 그리고 디지털 자산화 등 다양한 장점을 활용해 음악 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명 아티스트에게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음악 NFT는 특히 주목받지 못했던 무명 아티스트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신인 아티스트들이 더 넓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NFT를 활용한 음악 산업의 변화는 이제 시작입니다. 지금 바로 자신만의 음악 NFT를 제작해 혁신적인 수익 모델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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